μš°ν…Œμ½” 레벨 2 회고

2025. 6. 13. 09:41·개발/μš°μ•„ν•œν…Œν¬μ½”μŠ€

레벨 2κΉŒμ§€ λ‚˜μ˜ μ„±μž₯ μ—¬μ •

 

2025년도 벌써 절반이 μ§€λ‚˜κ°”λ‹€. 이에 맞게 μš°ν…Œμ½”λ„ 벌써 레벨 2κ°€ λλ‚˜κ°„λ‹€. λͺ¨λ“  일이 λˆˆκΉœμ§ν•  μƒˆμ— μ§€λ‚˜κ°„ 것 κ°™λ‹€. 이 μ‹œκ°„λ“€μ΄ μ†Œμ€‘ν•˜κΈ°μ— 천천히 κ°”μœΌλ©΄ 싢닀가도 빨리 ν˜„μ—…μ— λ“€μ–΄κ°€ λ§Žμ€ 것을 κ²½ν—˜ν•˜κ³  μ‹Άλ‹€λŠ” 생각이 κ΅μ°¨ν•œ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흐λ₯΄λŠ” μ‹œκ°„μ„ λΆ™μž‘μ„ μˆ˜λŠ” μ—†λŠ” 법. μ΄μ œλŠ” ν•™μŠ΅μ„ λ„˜μ–΄ 이λ₯Ό μ‹€μ „μ—μ„œ μ‚¬μš©ν•  쀄 μ•„λŠ” μ‚¬λžŒμ΄ λ˜λŠ” μ€€λΉ„λ₯Ό ν•  λ•Œκ°€ 된 것 κ°™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레벨 2μ—μ„œμ˜ 회고λ₯Ό 톡해 ν•™μŠ΅μžμ˜ μž…μž₯을 λŒμ•„λ³Έλ‹€.

 

λ‚˜μ˜ ν•™μŠ΅ λͺ©ν‘œ μ°ΎκΈ°

레벨 2μ—μ„œμ˜ 곡식적인 큰 λͺ©ν‘œλŠ” μ–΄μ©Œλ©΄ λ‚˜μ˜ ν•™μŠ΅ λͺ©ν‘œ μ°ΎκΈ°μ˜€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, 레벨 1이 λλ‚˜κ°ˆ 무렡에 개인적으둜 회고λ₯Ό μ§„ν–‰ν•˜λ©΄μ„œ 이미 ν•™μŠ΅ 방법을 μ°Ύμ•˜μ—ˆλ‹€. μžμ„Έν•œ λ‚΄μš©μ€ λ‹€μŒ 글에 λ‚˜μ™€μžˆλ‹€. μš°ν…Œμ½”μ—μ„œ λ‚œ μ„±μž₯ν•˜κ³  μžˆλ‹€.

 

μ΄λŸ΄μˆ˜κ°€. 이미 레벨 2의 λͺ©ν‘œλ₯Ό 달성해버렸닀. 이 λ°©μ‹μœΌλ‘œ 계속 μŠ€ν”„λ§μ„ ν•™μŠ΅ν•˜κΈ°λ§Œ ν•˜λ©΄ λ˜λŠ”κ±ΈκΉŒ? κ·Έλ ‡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–ˆλ‹€. 레벨 1μ—μ„œ 이 ν•™μŠ΅ 방법을 톡해 큰 효과λ₯Ό λ΄€κ³ , λ°–μ—μ„œ μŠ€ν”„λ§μ„ μ–΄λŠμ •λ„ κ²½ν—˜ν•˜κ³  온 크루듀이 λ§Žμ•˜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레벨 2μ—μ„œλ§ŒνΌμ€ 그리 효과적인 ν•™μŠ΅ 방법이 μ•„λ‹ˆμ—ˆλ‹€.

 

μ§€κΈˆμ—μ„œμ•Ό 생각해보면 레벨 1μ—μ„œμ˜ ν•™μŠ΅ 방법은 정닡이 μ—†λŠ” λ¬Έμ œμ— λŒ€ν•œ λ‚˜λ§Œμ˜ ν•™μŠ΅ λ°©λ²•μ΄μ—ˆλ‹€. TDDμ—μ„œμ˜ ν˜‘λ ₯을 λ§Œλ“€μ–΄ κ°€λŠ” κ³Όμ •, 쒋은 λ‹¨μœ„ ν…ŒμŠ€νŠΈλ₯Ό μž‘μ„±ν•˜λŠ” 방법, μ±…μž„ 뢄리, 객체지ν–₯ λ“± μ΄λŸ¬ν•œ 것듀은 μ˜€λ‹΅μ΄ μžˆμ„μ§€μ–Έμ • 정닡은 μ—†λŠ” λ¬Έμ œλ“€μ΄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λ¬Έμ œλ“€μ€ 혼자 κ³ λ―Όν•œλ‹€κ³  ν•΄μ„œ ν•΄κ²°λ˜λŠ” λ¬Έμ œλ“€μ΄ μ•„λ‹ˆλ‹€. μ—¬λŸ¬ μ‚¬λžŒλ“€κ³Όμ˜ μƒν˜Έ μž‘μš©μ„ 톡해 λ§Œλ“€μ–΄ κ°€μ•Όν•œλ‹€. κ·Έλ ‡κ²Œ λ‚˜λ§Œμ˜ 철학을 λ§Œλ“€μ–΄κ°€λŠ” 것이닀.

 

κ·Έλ ‡λ‹€λ©΄ 레벨 2λŠ” μ–΄λ–€κ°€? μŠ€ν”„λ§μ„ μ‚¬μš©ν•˜λŠ” 법, μŠ€ν”„λ§μ΄ λ™μž‘ν•˜λŠ” 방식과 같은 것듀은 이미 정닡이 μ •ν•΄μ Έμžˆλ‹€. 이런 것을 ν•™μŠ΅ν•˜λŠ”λ° 크루듀과 1μ‹œκ°„ 이야기 ν•˜λŠ” 것과 혼자 1μ‹œκ°„ κ³΅λΆ€ν•˜λŠ” 것 무엇이 더 효율적이고 λΉ λ₯΄κ²Œ ν•™μŠ΅ν•  수 μžˆμ„κΉŒ? ν›„μžκ°€ 더 νš¨μœ¨μ μ΄μ§€ μ•Šμ„κΉŒ? 그렇기에 μ›λž˜μ˜ ν•™μŠ΅ 방법은 레벨 2μ—μ„œ 크게 νš¨μœ¨μ„ λ‚΄μ§€ λͺ»ν–ˆλ‹€. μ•„. λ§‰λ§‰ν–ˆλ‹€. ν•™μŠ΅ 방법을 μ°Ύμ•˜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–ˆλŠ”λ°, κ·Έλ ‡μ§€ μ•Šμ€ μˆœκ°„μ΄ μ™€λ²„λ ΈμœΌλ‹ˆ 말이닀. κ·Έλž˜μ„œ 레벨 2μ—μ„œλ„ μƒˆλ‘œμš΄ ν•™μŠ΅ 방법을 μ°ΎκΈ° μœ„ν•΄ λ…Έλ ₯ν•΄μ•Όλ§Œ ν–ˆλ‹€.

 

곡식 λ¬Έμ„œλ₯Ό 읽어보기도 ν•˜κ³  AIλ₯Ό ν™œμš©ν•΄λ³΄κΈ°λ„ ν–ˆλ‹€. 또, λΈ”λ‘œκ·Έ 글듀을 μ™•μ°½ 읽어 개인적인 λ…ΈνŠΈμ— 정리해보기도 ν–ˆλ‹€. κ·Έ κ²°κ³Ό ν•™μŠ΅μ€ 잘 λ˜μ—ˆ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, μž¬λ―Έκ°€ μ—†μ—ˆλ‹€. ν•™μŠ΅μ„ ν•˜λŠ”λ° μž¬λ―Έκ°€ μ—†μœΌλ©΄ λ„λŒ€μ²΄ 무슨 μ˜λ―Έκ°€ μžˆλŠ”κ°€? λ‚œ λˆ„κ΅°κ°€μ—κ²Œ 생각을 μ „νŒŒν•˜κ³  이에 λŒ€ν•œ μ˜κ²¬μ„ λ‚˜λˆ„λŠ” 것을 정말 μ’‹μ•„ν•œ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레벨 1μ—μ„œμ˜ ν•™μŠ΅ 방법은 정말 μž¬λ°Œμ—ˆλ‹€. 그런데, 레벨 2μ—μ„œμ˜ ν•™μŠ΅ 방식은 그런 과정이 μ—†μœΌλ‹ˆ μž¬λ―Έκ°€ μ—†μ—ˆλ‹€. μ•„. λ‹€μ‹œ ν•œλ²ˆ λ§‰λ§‰ν–ˆλ‹€.

 

ν•˜μ§€λ§Œ λœ»λ°–μ—λ„ ν•™μŠ΅ ν…ŒμŠ€νŠΈμ—μ„œ ν•œ 쀄기 빛을 λ³΄μ•˜λ‹€. μ˜μ†μ„± μ»¨ν…μŠ€νŠΈλ₯Ό 배울 λ•Œμ˜ 일이닀. ν”νžˆ μ•Œλ‹€μ‹œν”Ό μ˜μ†μ„± μ»¨ν…μŠ€νŠΈλŠ” 정말 이둠적인 λ‚΄μš©μ΄λ‹€. 싀체가 μ—†λŠ” κ°œλ…μ΄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μ²˜μŒμ—” 이λ₯Ό 배우렀고 ν‰μ†Œμ²˜λŸΌ λΈ”λ‘œκ·Έ 글을 보기도 ν•˜κ³ , AIλ₯Ό ν™œμš©ν•˜κΈ°λ„ ν–ˆλ‹€. κ·ΈλŸ¬λ‹€, μš°ν…Œμ½”μ—μ„œ μ£Όμ–΄μ§„ ν•™μŠ΅ ν…ŒμŠ€νŠΈλ₯Ό μ΄μš©ν•΄λ³΄κΈ°λ‘œ ν–ˆλ‹€. μ—¬λŸ¬κ°€μ§€ ν…ŒμŠ€νŠΈ μ½”λ“œλ₯Ό μˆ˜μ •ν•˜κ³  μƒˆλ‘œ μž‘μ„±ν•˜λŠ” 과정을 κ²½ν—˜ν•˜λ©΄μ„œ μ˜μ†μ„± μ»¨ν…μŠ€νŠΈμ˜ 이둠을 보닀 깊이 배울 수 μžˆμ—ˆλ‹€. λ“œλ””μ–΄ λ‚˜μ˜ ν•™μŠ΅ 방법을 찾은 것이닀.

 

λ‚˜λŠ” 정닡이 μžˆλŠ” λ¬Έμ œμ— λŒ€ν•΄μ„œ μ‹€μŠ΅μ„ 톡해 더 λ§Žμ€ 것을 배울 수 μžˆμ—ˆλ‹€. 이게 λ‚˜μ˜ ν•™μŠ΅ 방법이닀. 그리고, ν•™μŠ΅ λ°©λ²•μ΄λž€ 것은 고정적인 것이 μ•„λ‹ˆλΌ 상황에 따라 μœ λ™μ μœΌλ‘œ λ³€κ²½ν•  수 μžˆλ‹€λŠ” 것도 κΉ¨λ‹«κ²Œ λ˜μ—ˆλ‹€.

 

μ‹€μš©κ³Ό 이상

λ‚΄ κΈ°μ€€μ—μ„œ 이상적인 μ½”λ“œλž€ 뭘까? ν•΄λ‹Ή λ¬ΌμŒμ— λŒ€ν•œ μ •μ˜λ‘œ 이야기λ₯Ό μ‹œμž‘ν•˜κ³  μ‹Άλ‹€.

 

“λ‚œ 이상을 μΆ”κ΅¬ν•œλ‹€.” λΌλŠ” 말은 “λ‚œ 객체지ν–₯을 μΆ”κ΅¬ν•œλ‹€.” λΌλŠ” 말도 λ°”κΏ€ 수 μžˆ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 μœ μ§€λ³΄μˆ˜, μž¬μ‚¬μš©μ„± 같은 기술적인 이야기λ₯Ό λ– λ‚˜ 객체듀이 μ‚΄μ•„ 움직이며 μ„œλ‘œ ν˜‘λ ₯ν•˜λŠ” μ„Έκ³„λΌλŠ” κ΄€μ μœΌλ‘œ 객체지ν–₯을 바라보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단지 기술이 μ•„λ‹Œ 철학적인 μ˜λ―Έμ—μ„œ 객체지ν–₯을 μΆ”κ΅¬ν•˜λŠ” 것이닀.

 

λ‹€μ‹œ λŒμ•„μ™€, 이것은 레벨 2 λ‚΄λ‚΄ κ°€μ Έκ°€κ³  μžˆλŠ” 개인적인 고민이닀. 항상 슀슀둜λ₯Ό 이상적인 개발자둜 μƒκ°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객체지ν–₯을 μ‚¬λž‘ν•˜λ©° ν˜„μ‹€μ μΈ λ°©ν–₯λ³΄λ‹€λŠ” 이상적인 λ°©ν–₯을 μΆ”κ΅¬ν•˜λ©° μ½”λ“œλ₯Ό μž‘μ„±ν•˜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또, μ½”λ“œλ₯Ό μž‘μ„±ν•œ μ˜λ„μ™€ 생각을 κ³΅μœ ν•˜λŠ” ν™œλ™μ„ μ’‹μ•„ν•œ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레벨 2μ—μ„œλŠ” 이 두 κ°€μ§€ λͺ¨λ‘ μ§€ν‚€κΈ°κ°€ νž˜λ“€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개인적으둜 레벨 2λŠ” λΏŒλ“―ν•¨λ³΄λ‹€λŠ” ν˜Όλž€μŠ€λŸ¬μ›€, 싀망이 κ°€λ“ν•˜λ‹€.

 

μ΄λŸ¬ν•œ 생각을 κ°–κ²Œ 된 μ΄μœ λŠ” μ„œλΉ„μŠ€ ↔ 도메인 객체 κ°„μ˜ 관계λ₯Ό 아직 μ •μ˜ν•˜μ§€ λͺ»ν–ˆκΈ° λ•Œλ¬Έμ΄λΌκ³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 λ‚΄ κΈ°μ€€μ—μ„œλŠ” 도메인 객체가 κ°€μ Έμ•Ό ν•  μ±…μž„κ³Ό μ„œλΉ„μŠ€κ°€ κ°€μ Έμ•Ό ν•  μ±…μž„μ΄ 되게 λͺ¨ν˜Έν•˜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 “μ§€λ‚˜κ°„ μ˜ˆμ•½μ€ 생성할 수 μ—†λ‹€.” λΌλŠ”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— λŒ€ν•΄μ„œ λˆ„κ°€ μ±…μž„μ„ κ°€μ Έμ•Ό ν• κΉŒ? μ΄λΆ„λ²•μ μœΌλ‘œ μƒκ°ν•˜λ©΄ 도메인 객체가 κ°€μ§€λŠ” 것도 맞고, μ„œλΉ„μŠ€κ°€ κ°€μ Έμ•Ό ν•˜λŠ” 것도 λ§žλ‹€. λ‹€λ§Œ, μ§€λ‚˜κ°„ μ˜ˆμ•½λ„ μ˜λ―Έκ°€ μžˆμ–΄μ§„λ‹€λ©΄ μ„œλΉ„μŠ€κ°€ κ°–λŠ”κ²Œ 타당해보인닀.

 

이 λ¬Έμ œμ— λŒ€ν•΄μ„œλŠ” 도메인이 κ²€μ¦ν•˜λŠ” μ±…μž„μ„ κ°–κ³  μ„œλΉ„μŠ€κ°€ 이 검증 μ±…μž„μ„ μ΄μš©ν•΄ μƒμ„±ν•˜μ§€ λͺ»ν•˜λ„둝 ν–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μ΄λ ‡κ²Œ 점차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μΆ”κ°€ν•˜μ—¬ μƒκ°ν•˜λ©΄ κ²°κ΅­ 도메인은 κ²€μ¦λ§Œ ν•˜κ³ , 이외 행동에 λŒ€ν•œ λͺ¨λ“  μ±…μž„μ€ μ„œλΉ„μŠ€κ°€ κ°–λŠ” λͺ¨μ–‘μƒˆκ°€ 될 수 μžˆλ‹€. 그럼 도메인 κ°μ²΄λŠ” 무슨 μ±…μž„μ„ κ°–λŠ”κ±΄κ°€? 데이터λ₯Ό κ°–λŠ” μ±…μž„? 검증 μ±…μž„? 이런 λ¬ΌμŒλ“€μ— λŒ€λ‹΅μ„ ν•˜λŠ” 것이 아직 λ„ˆλ¬΄ μ–΄λ ΅λ‹€. μ–΄λ–»κ²Œ 객체지ν–₯을 좔ꡬ할 수 μžˆμ„κΉŒ?

 

μ–΄μ©Œλ©΄ λ‹Ήμ—°ν•œ κΆκΈˆμ¦μΈμ§€λ„ λͺ¨λ₯΄κ² λ‹€. 레벨 1을 돌이켜보면, μž₯κΈ° λ―Έμ…˜μ„ ν•˜λ©΄μ„œλ„ 이런 고민을 λ˜‘κ°™μ΄ ν–ˆλ˜ 것 κ°™λ‹€. 그땐 μž₯기판과 μž₯기말 μ‚¬μ΄μ—μ„œ μž₯기말을 μ›€μ§μ΄λŠ” μ±…μž„μ„ μ–΄λ–»κ²Œ 잘 λΆ„λ¦¬ν•˜κ³  ν•΄λ‹Ή 선택을 λ―Ώκ³  λ‚˜μ•„κ°ˆ 수 μžˆμ„μ§€ κ³ λ―Όν–ˆλ‹€. 고민의 κ²°κ³ΌλŠ” μ’‹μ§€ μ•Šμ•˜κ³  객체지ν–₯의 이상과 ν˜„μ‹€μ— λŒ€ν•΄ 깨닫기도 ν–ˆλ‹€. κ·Έ 영ν–₯일까. μ±…μž„ 뢄리에 λŒ€ν•΄ μžμ‹ μ„ κ°–κ³  움직이기가 μ–΄λ €μ›Œμ§„ 것 κ°™κ³  생각을 검증받고 싢은 κ²½ν–₯이 κ°•ν•΄μ§„ 것 κ°™λ‹€. μ’€ 더 λ„ˆκ·ΈλŸ¬μš΄ 마음으둜 μ±…μž„ 뢄리λ₯Ό μƒκ°ν•˜κ³ , μ„œλΉ„μŠ€μ™€ 도메인 객체 μ‚¬μ΄μ˜ 관계λ₯Ό μ •λ¦½ν•˜λŠ” 과정이 ν•„μš”ν•  것 κ°™λ‹€. μ΄μ―€μ—μ„œ λ‚˜μ˜ λ§ˆμŒμ„ λŒ€λ³€ν•˜λŠ” 곑을 μΆ”μ²œν•˜κ² λ‹€.

 

 

μ΄μ–΄μ„œ 레벨 2μ—μ„œ μ½”λ“œμ˜ μ˜λ„, 생각을 κ³΅μœ ν•˜λŠ” 것이 μƒκ°λ§ŒνΌ 쉽지 μ•Šλ‹€κ³  λŠκΌˆλ‹€. λ‹€λ§Œ, λͺ¨λ“  ν¬λ£¨λ“€μ˜ 이야기λ₯Ό λ“£μ§€ μ•Šμ•˜κΈ°μ— μΌλ°˜ν™” ν•  순 μ—†λ‹€λŠ” 점이고 κ·Έμ € λ‚΄κ°€ λŠλ‚€ λ°”λ₯Ό λ§ν•˜λŠ” 것이닀.

 

μŠ€ν”„λ§μ„ μ‚¬μš©ν•˜κΈ° μ‹œμž‘ν•˜λ©΄μ„œ 이미 κ²½ν—˜ν•΄λ³Έ 크루듀이 λ§Žμ•„μ§€λ‹ˆ μŠ΅κ΄€μ μœΌλ‘œ 본인듀이 ν•˜λ˜ λ°©μ‹λŒ€λ‘œ μ½”λ“œλ₯Ό μž‘μ„±ν•˜λŠ” κ²½μš°κ°€ μžˆλ‹€. λ˜ν•œ, AI의 ν™œμš©μ΄ λ§Žμ•„μ§€λ©΄μ„œ λ‹€λ“€ μ½”λ“œλ₯Ό μž‘μ„±ν•˜κ³  μ˜λ„λ₯Ό λΌμ›Œλ§žμΆ”λŠ” λŠλ‚Œμ΄ κ°•ν•˜κ²Œ λ“€μ—ˆλ‹€. λ¬Όλ‘  λ‚˜ λ˜ν•œ 이런 λ¬ΌμŒμ— λ²—μ–΄λ‚  수 μ—†λŠ”κ±΄ 사싀이닀. ν•˜μ§€λ§Œ, μ „λ°˜μ μΈ λΆ„μœ„κΈ°κ°€ 레벨 1κ³Ό λ°˜λŒ€λ˜μ–΄ ν˜Όλž€μŠ€λŸ½λ‹€. μ‹¬μ§€μ–΄λŠ” 이상적인 μ½”λ“œλ₯Ό μΆ”κ΅¬ν•˜λŠ” 이런 λͺ¨μŠ΅μ΄ 가끔 괴짜처럼 보이기도 ν•œλ‹€. λ―Έμ…˜ λ§ˆκ°μ— κΈ‰κΈ‰ν•˜μ—¬ μ‹€μš©μ„ μΆ”κ΅¬ν•˜κ³  AIλ₯Ό μ˜μ‘΄ν•˜λŠ” λͺ¨μŠ΅λ“€.. μš°ν…Œμ½”μ—μ„œ μ›μΉ˜ μ•Šμ•˜λ˜ λͺ¨μŠ΅λ“€μ΄κΈ°μ— λ”μš± μ‹€λ§μŠ€λŸ½λ‹€.

 

μ§€κΈˆμ—μ„œμ•Ό 회고λ₯Ό ν•˜λ©° λŠλ‚€ 것은 이런 생각이 μ‹œμž‘λœ 곳이 λ°”λ‘œ λ―Έμ…˜ 2μ—μ„œμ˜ Admin, Member 도메인 섀계인 것 κ°™λ‹€. λ―Έμ…˜ 2 νšŒκ³ κΈ€μ—μ„œλ„ μ–ΈκΈ‰ν–ˆμ§€λ§Œ, μ²˜μŒλΆ€ν„° λ‚œ Admin, Memberλ₯Ό μ—­ν• λ‘œ λ΄μ•Όν•œλ‹€λŠ” μž…μž₯μ΄μ—ˆλ‹€. 그리고 μ‹€μ œλ‘œ κ·Έλ ‡κ²Œ κ°œλ°œμ„ ν–ˆλ‹€. 그런데 λ‚˜λ§κ³ λŠ” 아무도 λ‘˜μ„ 객체둜 λΆ„λ¦¬ν•˜μ§€ μ•Šμ•˜κ³ , Roleμ΄λΌλŠ” ν•„λ“œλ‘œ κ΅¬λΆ„ν•˜κ²Œ λ§Œλ“€μ—ˆλ‹€.

 

μ†”μ§ν•˜κ²Œ μš”κ΅¬μ‚¬ν•­λ§Œ λ³Έλ‹€λ©΄ 였히렀 두 개의 객체둜 λ‚˜λˆ„λŠ” 섀계가 κ³Όν•˜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 μ™œλƒλ©΄ Admin은 Member의 κΈ°λŠ₯을 κ·ΈλŒ€λ‘œ μ‚¬μš©ν•˜λ©΄μ„œ 좔가적인 κΈ°λŠ₯을 κ°€μ§€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ν•˜λ‚˜μ˜ Role둜 λ‘λŠ” 것이 Memberλ₯Ό κ΄€λ¦¬ν•˜κΈ° 더 쒋은 방법일 수 μžˆλ‹€. λ˜λŠ”, λ‚˜μ˜ μž…μž₯λŒ€λ‘œ ν•˜λ˜ 좔상 ν΄λž˜μŠ€λ‚˜ 상속을 μ΄μš©ν•  μˆ˜λ„ μžˆμ—ˆμ„ 것이닀. ν•˜μ§€λ§Œ Role둜 κ΄€λ¦¬ν•˜λŠ” μž…μž₯의 의견 쀑 λ‹€μˆ˜λ₯Ό μ°¨μ§€ν•˜λŠ”κ±΄ κ°œλ°œν•˜κΈ° “νŽΈν•΄μ„œ”μ˜€λ‹€. μ–΄λ–€ μ˜λ„μ—†μ΄ κ·Έμ € νŽΈ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그런 섀계λ₯Ό ν•œ 것이닀.

 

μš°ν…Œμ½”μ— μ™€μ„œ λŠλΌλŠ” 점은 이런 고민을 거쳐 결둠이 λ‚˜μ˜€λŠ” 것과 κ·Έμ € νŽΈν•œ 길을 κ°€λŠ”κ±΄ 정말 차이가 ν¬λ‹€λŠ” 것이닀. κ·Έλž˜μ„œ 이런 λͺ¨μŠ΅λ“€μ΄ 정말 아쉬웠닀. μ‹€μš©μ μΈ μ½”λ“œλ§Œ μž‘μ„±ν•˜λŠ” 것이 정말 μš°ν…Œμ½”μ—μ„œλ§Œ ν•  수 μžˆλŠ” 일인가? κ³ λ―Όν•΄λ³Ό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μ„ 것 κ°™λ‹€. λ‚˜ λ˜ν•œ 항상 μ΄λ ‡κ²Œ 이상적인 μ½”λ“œλ₯Ό μΆ”κ΅¬ν•˜λŠ”κ²Œ 정말 μ˜³μ€ λ°©ν–₯인지도 κ³ λ―Όν•΄λ³Ό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λ‹€.

 

μ‹€νŒ¨ κ²½ν—˜ λ°œν‘œ

 

제 1회 μš°ν…Œμ½” μ‹€νŒ¨ μžλž‘ λŒ€νšŒ, λ‚˜λ¦„ μš°ν…Œμ½” λ‚΄μ—μ„œ λΉ… μ΄λ²€νŠΈμ˜€λ‹€. μ‚¬μ§„μ˜ λ‚΄μš©κ³Ό 같이 본인의 μ‹€νŒ¨ κ²½ν—˜μ„ 크루듀 μ•žμ—μ„œ λ°œν‘œν•˜λŠ” μžλ¦¬μ΄λ‹€! μ–΄μ©Œλ©΄ μš°ν…Œμ½”μ™€μ„œ κ°€μž₯ 도전적인 κ²½ν—˜μ΄ μ•„λ‹ˆμ—ˆλ‹€ μ‹Άλ‹€. μ°Έμ—¬ν•˜κ²Œ 된 κ³„κΈ°λŠ” λŒ€νšŒλ₯Ό κ°œμ΅œν•œ 크루가 μ†Œκ·œλͺ¨λ‘œ 본인의 μ‹€νŒ¨ κ²½ν—˜μ„ λ°œν‘œν•˜λ©΄ μ†Œμ •μ˜ μƒν’ˆμ„ μ€€λ‹€λŠ” 말을 λ“£κ³  μ˜€λ‹€..

 

호기둭게 μ°Έμ—¬ν•œλ‹€κ³€ ν–ˆμ§€λ§Œ 아무리 λŒμ΄μΌœλ΄λ„ μΈμƒμ—μ„œ μ‹€νŒ¨ν•œ κ²½ν—˜μ΄ κ·Έλ‹₯ λ°œν‘œν•  κ±°λ¦¬λŠ” μ•„λ‹ˆμ—ˆλ‹€. 그리고 μ΄λŸ¬ν•œ κ²½ν—˜μ΄ λ§Œλ“€μ–΄μ§€λ €λ©΄ 도전을 ν–ˆμ–΄μ•Ό ν•˜λŠ”λ° 도전을 많이 ν•˜μ§€λ„ μ•Šμ•˜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, 이미 ν•˜κ² λ‹€κ³  λ§ν•œκ±Έ μ–΄μ©Œκ² λŠ”κ°€? 뭐라도 μ§œλ‚΄μ•Όν–ˆ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λ°œν‘œν•  거리가 μ•„λ‹Œ μ‹€νŒ¨ κ²½ν—˜ 쀑 κ·Έλ‚˜λ§ˆ μž¬λ°Œμ„λ§Œν•œ 번호λ₯Ό λ¬Όμ–΄λ³Έ κ²½ν—˜μ— λŒ€ν•΄μ„œ λ°œν‘œν•˜κΈ°λ‘œ ν–ˆλ‹€. λ°œν‘œ μˆœμ„œλ„ 첫 번째 μ˜€κΈ°μ— κ°€λ³κ²Œ μ‹œμž‘ν•˜κΈ° 쒋은 주제라고 μƒκ°ν–ˆλ‹€!

 

λŒ€λž΅μ μΈ μ΄μ•ΌκΈ°λŠ” λŒ€ν•™μƒ μ‹œμ ˆ μ’‹μ•„ν•˜λ˜ 편의점 μ•Œλ°”μƒμ—κ²Œ 번호λ₯Ό 물어보고 μ²˜μŒμ—” μ‹€νŒ¨ν–ˆμ§€λ§Œ 두 번째 λ„μ „μ—μ„œ μ„±κ³΅ν•œ κ²½ν—˜μ— λŒ€ν•œ 이야기이닀. μ‹€νŒ¨ κ²½ν—˜ λ°œν‘œμΈλ° μ„±κ³΅ν•œ κ²½ν—˜μ„ λ°œν‘œν•˜λŠ” κ±° μ•„λ‹Œκ°€ μ‹Άμ—ˆμ§€λ§Œ, κ΅ν›ˆμ„ μ£ΌλŠ” 것이 ν¬ν•¨λ˜μ–΄ μžˆμ—ˆκΈ° λ•Œλ¬Έμ— 첫 번째 도전에 λŒ€ν•΄μ„œ μ‹€νŒ¨ κ²½ν—˜μ„ λ°œν‘œν•˜κ³  두 번째 도전을 톡해 ν•œλ²ˆλ§Œ λ„μ „ν•˜κ³  ν¬κΈ°ν•˜μ§€λ§ˆλΌ.. 이런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μ£Όλ©΄ μ’‹κ² λ‹€ μ‹Άμ–΄μ„œ μ„ μ •ν–ˆλ‹€.

 

 

λ¬΄λŒ€ μ•žμ— μ„°μ„λ•ŒλŠ” 정말 κΈ΄μž₯ν–ˆμ—ˆλ‹€. 심지어 λŒ€λ³Έμ„ μ“°λŠ” λ…Έλ ₯μ‘°μ°¨ ν•˜μ§€ μ•Šμ•„μ„œ λ§‰λ§‰ν•˜κΈ°λ„ ν–ˆλ‹€. 근데 μ˜μ™Έλ‘œ λ‚΄ 이야기λ₯Ό λ§ν•˜λŠ”κ±°λ‹€λ³΄λ‹ˆ 생각보닀 λ§‰νžˆμ§€ μ•Šκ³  술술 λ‚˜μ™”λ‹€. 생각보닀 λ°œν‘œλŠ” μˆœμ‘°λ‘œμ› κ³ , λ°˜μ‘λ„ μ’‹μ•˜λ‹€! λ°œν‘œμ— λŒ€ν•œ λ§‰μ—°ν•œ 두렀움이 μžˆμ—ˆλŠ”λ° 이번 기회둜 μ’€ κ·Ήλ³΅ν•œ 것 κ°™λ‹€λŠ” 생각도 ν–ˆλ‹€.

 

레벨 1 레벨 μΈν„°λ·°λ•Œλ„ κ·Έλ ‡κ³  이번 λ°œν‘œμ—μ„œλ„ κ·Έλ ‡κ³  싀전에 λ“€μ–΄κ°€λ©΄ κΈ΄μž₯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λͺ¨μŠ΅μ„ λ³΄λ‹ˆκΉŒ λ‚˜λŠ” μ‹€μ „νŒŒ 인가보닀.

 

λ§ˆλΌν†€

μ΄λ²ˆμ— 레벨 2κ°€ λλ‚˜κ³  λ‹€μŒ λ‚  μ‘°κΉ… 크루듀과 λ§ˆλΌν†€μ΄ μ˜ˆμ •λ˜μ–΄ μžˆμ—ˆλ‹€. μ°Έκ°€ν•œ λ§ˆλΌν†€μ€ 제 15회 κ΅­λ―Όν–‰λ³΅λ§ˆλΌν†€!

 

이전 νšŒκ³ μ—μ„œλ„ λ§ν–ˆμ§€λ§Œ λ‚˜λŠ” μš°ν…Œμ½”μ— μ™€μ„œ 달리기λ₯Ό μ‹œμž‘ν–ˆλ‹€. 레벨 1λ•ŒλŠ” μ‘°κΉ… 채널이 μ—†μ–΄μ„œ 혼자 λ›°λ©΄μ„œ 체λ ₯을 κΈΈλ €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, 레벨 2μ—μ„œ 동동-μ‘°κΉ… 채널이 μƒκΈ°λ©΄μ„œ 달리기λ₯Ό ν•˜λŠ” 크루듀과 μΉœν•΄μ Έ λͺ‡ 번 같이 λ›°λ‹€λ³΄λ‹ˆ μ΄λ ‡κ²Œ λ§ˆλΌν†€κΉŒμ§€ λ‚˜κ°€κ²Œ λ˜μ—ˆλ‹€. λ‹€λ“€ 달리기λ₯Ό μ‹œμž‘ν•œμ§€ 였래 λ˜μ§€ μ•Šμ•˜κΈ°λ„ ν•˜κ³  ν‰μ†Œ 달리기λ₯Ό ν•  λ•Œλ„ λ“œλΌκ³ λ₯Ό μ œμ™Έν•˜κ³ λŠ” νŽ˜μ΄μŠ€λ‚˜ 기타 λ‹€λ₯Έ 뢀뢄을 μ‹ κ²½μ“°λ©΄μ„œ λ‹¬λ¦¬μ§€λŠ” μ•Šμ•„μ„œ 닀같이 5km둜 μ‹ μ²­ν–ˆλ‹€.

 

5λΆ„ 4초!

 

λ§ˆλΌν†€ ν›„κΈ°λŠ”.. 정말 νž˜λ“€μ—ˆλ‹€. μˆ˜λ§Žμ€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ν•¨κ»˜ λ›°λ‹€λ³΄λ‹ˆκΉŒ 처음 μΆœλ°œλΆ€ν„° 병λͺ© ν˜„μƒμœΌλ‘œ μ‚¬λžŒλ“€κ³Όμ˜ μ•ˆμ „ 거리λ₯Ό 신경써야 ν–ˆλ‹€. 또, λšμ„¬ ν•œκ°•κ³΅μ›μ—μ„œ μ§„ν–‰ν•˜λ‹€λ³΄λ‹ˆ 길폭이 μ’μ•„μ„œ 치고 λ‚˜κ°€κΈ°κ°€ μ• λ§€ν•œ κ²½μš°λ„ μžˆμ—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λ§Žμ€ μ‚¬λžŒλ“€κ³Ό λ›΄λ‹€λŠ”κ²Œ ν•œνŽΈμœΌλ‘  λ™κΈ°λΆ€μ—¬μ²˜λŸΌ μž‘μš©ν•˜κΈ°λ„ ν–ˆ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λͺ©ν‘œμ˜€λ˜ 25λΆ„λŒ€λ₯Ό 달성할 수 μžˆμ—ˆλ˜ 것 κ°™λ‹€. 사싀 λ²‘ν„°μ™€μ˜ λ°₯λ‚΄κΈ°κ°€ κ°€μž₯ 큰 동기뢀여 μ˜€λ˜ κ±° κ°™κΈ΄ν•˜λ‹€λ§Œ.. μ–΄μ¨Œλ“  쒋은 κ²½ν—˜μ΄μ—ˆλ‹€. λ‹€μŒμ—λ„ λ§ˆλΌν†€μ— μ°Έκ°€ν•  κΈ°νšŒκ°€ 있으면 κΌ­ 참가해봐야겠닀!

 

레벨 2, 아쉬움

결둠은 λ‚΄κ²Œ 레벨 2λŠ” 기술적인 아쉬움이닀. 레벨 1μ—μ„œλ„ 이상과 ν˜„μ‹€μ˜ 차이λ₯Ό κ²½ν—˜ν–ˆμ§€λ§Œ 레벨 2μ—μ„œμ˜ 이상과 ν˜„μ‹€μ˜ μ°¨μ΄λŠ” λ„ˆλ¬΄λ‚˜ κ°€ν˜Ήν–ˆλ‹€. 정말 λ―Έμ…˜ 3-4λŠ” μ˜μš•μ΄ 사라지고 였직 λΉ λ₯΄κ²Œ merge λ˜λŠ” κ²ƒλ§Œμ΄ λͺ©ν‘œκ°€ 될 μ •λ„λ‘œ μ½”λ“œμ— λŒ€ν•œ 애정이 μ€„μ–΄λ“€μ—ˆ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ν•™μŠ΅ν•  λ•Œ 큰 μ˜μš•μ„ κ°–κ³  ν•˜μ§„ λͺ»ν•œ 것 κ°™λ‹€. κ·Έλ ‡λ‹€κ³  λ‹€μ‹œ 레벨 2λ₯Ό ν•œλ‹€κ³  ν•΄μ„œ μ—΄μ‹¬νžˆ ν•  것 κ°™μ§€λŠ” μ•Šλ‹€. 이에 λŒ€ν•΄μ„œ λ¦¬λ·°μ–΄μ—κ²Œ 고민을 λ¬Όμ–΄λ΄€λŠ”λ°, 근본적인 원인을 μ°Ύ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κ³  ν•˜μ…¨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μ§€κΈˆμ€ 근본적인 원인에 λŒ€ν•œ 닡을 찾을 수 μ—†μ—ˆ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λ°©ν•™λ™μ•ˆ 이 닡을 μ°ΎλŠ” 과정이 ν•„μš”ν•  것 κ°™λ‹€..

 

 

κ·Έλž˜λ„ μ†Œν”„νŠΈ μŠ€ν‚¬μ μΈ λΆ€λΆ„μ—μ„œλŠ” 아쉬움은 μ—†λ‹€. μš°ν…Œμ½”μ— μ˜€μ§€ μ•Šμ•˜λ‹€λ©΄ ν•˜μ§€ μ•Šμ•˜μ„ μ‹€νŒ¨ κ²½ν—˜ λ°œν‘œλ‚˜ λ§ˆλΌν†€ μ°Έκ°€ 같은 것을 ν–ˆμœΌλ‹ˆκΉŒ 말이닀! κ·Έλž˜μ„œ κ²½ν—˜μ μœΌλ‘œλŠ” 더 μ„±μž₯ν•œ 것 κ°™μ•„μ„œ 기뢄이 μ’‹λ‹€. λ‹€λ§Œ, 기술적인 뢀뢄은 ν™•μ‹€νžˆ 아쉬움이 크닀. 뭐 μ–΄μ°Œλ˜μ—ˆλ“  이미 μ§€λ‚˜κ°„ μ‹œκ°„μ„ ν›„νšŒν•΄λ΄μ•Ό λ‚¨λŠ”κ±΄ μ—†μœΌλ‹ˆ λ°©ν•™λ™μ•ˆ 잘 μ‰¬λ©΄μ„œ 체λ ₯을 μ’€ λΉ„μΆ•ν•˜κ³  근본적인 원인을 μ°Ύμ•„μ•Όκ² λ‹€. μ–Έμ œλ‚˜ νŒŒμ΄νŒ…~

μ €μž‘μžν‘œμ‹œ (μƒˆμ°½μ—΄λ¦Ό)

'개발 > μš°μ•„ν•œν…Œν¬μ½”μŠ€' μΉ΄ν…Œκ³ λ¦¬μ˜ λ‹€λ₯Έ κΈ€

μš°ν…Œμ½” 레벨 2μ—μ„œμ˜ μ„Έ 번째 λ―Έμ…˜ 회고  (17) 2025.06.01
μ„œλΉ„μŠ€ ν…ŒμŠ€νŠΈ κ°œμ„ ν•˜κΈ°  (5) 2025.05.26
μ˜μ†μ„± μ»¨ν…μŠ€νŠΈ  (1) 2025.05.19
μš°ν…Œμ½” 레벨 2의 λ―Έμ…˜ 2 회고  (4) 2025.05.19
persistλ₯Ό ν•˜λ©΄ μ˜μ†μ„± μ»¨ν…μŠ€νŠΈμ—μ„œ μΌμ–΄λ‚˜λŠ” 일  (1) 2025.05.16
'개발/μš°μ•„ν•œν…Œν¬μ½”μŠ€' μΉ΄ν…Œκ³ λ¦¬μ˜ λ‹€λ₯Έ κΈ€
  • μš°ν…Œμ½” 레벨 2μ—μ„œμ˜ μ„Έ 번째 λ―Έμ…˜ 회고
  • μ„œλΉ„μŠ€ ν…ŒμŠ€νŠΈ κ°œμ„ ν•˜κΈ°
  • μ˜μ†μ„± μ»¨ν…μŠ€νŠΈ
  • μš°ν…Œμ½” 레벨 2의 λ―Έμ…˜ 2 회고
율무;
율무;
  • 율무;
    πŸ₯Š
    율무;
  • 전체
    였늘
    μ–΄μ œ
    • λΆ„λ₯˜ 전체보기 (65)
      • 개발 (30)
        • μš°μ•„ν•œν…Œν¬μ½”μŠ€ (13)
        • 운영체제 (12)
      • κ°œλ°œμ„œμ  (2)
        • μžλ°”-μŠ€ν”„λ§ μ‹€μš©μ£Όμ˜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 (2)
      • μ•Œκ³ λ¦¬μ¦˜ 문제 (28)
      • κ²Œμž„κ°œλ°œ (5)
  • λΈ”λ‘œκ·Έ 메뉴

    • ν™ˆ
    • νƒœκ·Έ
    • λ°©λͺ…둝
  • 링크

  • 곡지사항

  • 인기 κΈ€

  • νƒœκ·Έ

    파이썬
    μΈλ””κ²Œμž„
    BFS
    개발
    κ°œλ°œμ—°μŠ΅
    C++
    μ•Œκ³ λ¦¬μ¦˜
    이것이C++이닀
    κ²Œμž„
    둜그
    λ°±μ€€
    μ΄λ™μƒμ„±μž
    둜그라이크
    κ²Œμž„κ°œλ°œ
    μš°ν…Œμ½”
    bsp
    μ½”λ”©
    python
    dfs
    2048(Hard)
    μš°μ•„ν•œν…Œν¬μ½”μŠ€
    μ…€λ£°λŸ¬μ˜€ν† λ§ˆνƒ€
    μžλ°”
    2048
    μ ˆμ°¨μ μƒμ„±
  • 졜근 λŒ“κΈ€

  • 졜근 κΈ€

  • hELLOΒ· Designed Byμ •μƒμš°.v4.10.3
율무;
μš°ν…Œμ½” 레벨 2 회고
μƒλ‹¨μœΌλ‘œ

ν‹°μŠ€ν† λ¦¬νˆ΄λ°”